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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흡연, ‘습관’이 아니라 ‘질병’
작성자명 관리자 등록일 2017-05-13  [ 조회수 : 12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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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운동

늘 금연 계획을 세우고, ‘담배 좀 끊어라’는 주변의 잔소리를 귀에 달고 살지만, 담배를 끊는 일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다양하다. 호기심에 시작한 담배를 끊지 못하고 30년 넘게 피우고 있는 중년 남성이 있는가 하면,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고 해서 시작한 여성도 있다. 멋져 보여서 손을 댄 청소년도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해서 친구를 따라 피우게 된 케이스도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임대종 원장은 “이처럼 담배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다양하지만 끊어야 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바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담배에는 4,700여 가지의 유해성분이 들어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이다. 이 물질들은 인체에 흡수되어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막연하게 담배를 끊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금연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무엇을 위해 담배를 끊는지 등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는 금연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를 착실하게 해야 성공률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금단 증상을 미리 숙지해 두어야 하며, 자신의 금연 결심과 실천 계획을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도록 한다.

또한, 흡연 욕구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술자리에서 담배를 찾을 가능성이 많다. 알코올은 자제력을 없애고 결심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자극적인 먹거리도 피해야 한다. 담배와 커피는 궁합이 잘 맞는 기호식품인데, 카페인이 든 커피나 콜라 등을 피하고 되도록 녹차, 오미자차 등 전통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된다. 또한, 니코틴 등의 독소를 빼는데 최소한 일주일에 2번 남짓 브로콜리나 양배추 같은 채소를 먹는 것도 좋다.

금연은 정말 어려운 일이므로 당연히 보상을 받아야 할 일이다. 담뱃값을 모아 매주 자신에게 선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흡연에 대한 욕구를 참기 어렵고 금연 시도가 계속 좌절된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자신의 의지만으로 지속해 나가기 어렵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한,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금연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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